본문 바로가기

생활

여름철 타이어 공기압, 이렇게 관리하세요!

여름철이 되면 안전을 위해서 타이어 공기압을 조절해주어야 합니다. 적정한 타이어 공기압은 안전과 관련이 깊기 때문에 매우 중요합니다. 여름철 타이어 공기압 어떻게 관리하면 좋을지 알아보겠습니다.

 

여름철 타이어 공기압 이렇게 관리하세요!
여름철 타이어 공기압 이렇게 관리하세요!


● 타이어 적정 공기압이란?

타이어 적정 공기압은 타이어의 최대 공기압의 80% 정도로 보고 있습니다. 일반적인 승용차 타이어의 최대 공기압 수치가 44 psi라면 승용차의 적정 공기압은 36 psi가 됩니다. 하지만 여름철에는 타이어 공기압을 평소보다 10% 정도 높여주어야 합니다. 그 이유는 뜨거운 도로와 타이어의 내부 온도 상승으로 인해 타이어가 변형되거나 파열될 위험이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승용차의 경우 여름철엔 40 psi정도로 맞춰주시면 좋습니다.

 

● 여름철 타이어 공기압을 높여야 하는 이유

여름철에는 기온이 높아 타이어의 내부 온도 상승으로 공기압이 10% 정도 더 높아지게 됩니다. 따라서 여름철 타이어 공기압을 낮추기 위하여 바람을 빼야 한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이것은 잘못된 사실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타이어 공기압이 낮아지면 접지력이 상승하게 되고, 바깥쪽까지도 마모가 되는 편마모 현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또한 닿는 면적이 넓어 접지력이 향상되면 연비 저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점차 열이 더 많이 쌓이게 되면 제동력이 저하되고 타이어 파열까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런 사고를 막기 위해서는 타이어 공기압을 평소보다 10% 정도 높여 주어야 합니다.

 

● 타이어 공기압 자가점검 방법

1. 압력 측정기 활용 

타이어 밸브에 공기압 측정기를 꽂고 현재의 공기압과 적정 공기압 수치를 비교합니다. 측정된 공기압 수치가 적정 수치보다 높으면 공기를 빼주고, 낮으면 공기를 주입하여 적정 수치에 맞게 유지합니다.

 

2. 운전석 쪽 문에 부착된 타이어 표준 공기압 표나 차량 취급 설명서를 참고

타이어 표준 공기압 표나 차량 취급 설명서에는 내 차량에 맞는 적정 공기압 정보가 나와있습니다. 이 정보를 통해 압력 측정기를 사용해 타이어 공기압을 조절합니다.

 

3. 육안으로 점검

타이어를 평탄한 곳에 일자로 정렬한 뒤, 정면에서 타이어의 찌그러진 정도를 확인합니다. 타이어가 눈에 띄게 주저앉았다면 공기압이 절반 이상 부족한 상태입니다. 하지만 육안으로만 공기압을 점검하는 한계가 있으므로 가능하면 압력 측정기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 마무리

타이어는 특히나 차량 주행 시 안전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 만큼 한 달에 한번 또는 최소 3개월에 한 번 정도는 꼭 공기압을 체크하여 적정 수치에 맞게 유지해주어야 합니다.

 

 

'생활' 카테고리의 다른 글

탈모관리 환삼덩굴로 예방하세요!  (0) 2023.07.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