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관리

스키터 증후군 - 모기 알레르기

여름철이 다가오니 밤이고 낮이고 늘 괴롭히는 모기의 존재가 보이기 시작합니다. 모기에 물리면 종종 부어오르거나 가려운 증상으로 인해 괴로우신 분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유독 모기에 물렸을 때 매우 심하게 반응하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이들은 바로 스키터 증후군에 의한 것인데요. 모기 알레르기라고 할 수 있는 스키터 증후군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스키터증후군 - 모기알레르기
스키터증후군 - 모기알레르기


● 스키터 증후군이란?

스키터 증후군은 Skeeter 즉 모기를 의미하는 모기 알레르기입니다. 모기 알레르기는 모기에 있는 침이 알레르기 성분을 가지고 있어 피부를 심하게 부어오르게 하거나, 가렵게 만드는 증상입니다. 이는 일반적으로 모기에 물린 것과 구별하기 쉽지 않지만 모기에 물렸을 때 가려운 증상이나 부어오르는 증상이 오랫동안 지속되거나, 물집이나 염증이 발생한다면 스키터 증후군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개인에 따라 면역 시스템의 잘못된 작동으로 인해 특정인에게 필요 이상의 과민반응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스키터 증후군 증상

1. 모기에 물린 부위가 매우 딱딱하게 굳거나 물린 곳 주변으로 붉게 부어오르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2. 심하게 긁어 물린 부위에 오염이 발생하여 노란 고름이 생기거나 물집등이 잡힐 가능성이 있습니다.

3. 물린 부위가 매우 가렵고 통증이 발생합니다.

4. 모기 물린 부위가 쉽게 사라지지 않고 오랫동안 흉터로 남습니다.

5. 매우 심한 경우에는 어지럼증이나 호흡곤란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스키터 증후군 예방법

1. 모기는 어두운 옷에서 자신을 숨길 수 있으므로 어두운 옷보다는 밝은 옷을 입어줍니다.

2. 숲이나 바깥에서 야외 활동을 하는 경우 짧은 옷보다는 긴 옷을 착용하여 모기에 물리지 않도록 합니다.

3. 모기 기피 스프레이이나 패치 등을 노출되는 부위에 뿌리거나 붙여줍니다.

4. 집 안에 모기가 들어올 수 있는 곳을 잘 정비하여 막아줍니다. 특히 방충망이나 물구멍을 통해 들어오거나, 하수관을 통해서 들어오는 경우도 많으니 꼭 정비를 하여 모기의 경로를 차단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5. 모기에 물렸을 때는 2차 감염이 일어나지 않도록 긁지 마시고 연고나, 밴드를 붙여 긁는 것을 막아줍니다.

 

● 모기 물렸을 때 대처방법

1. 모기에 물리면 모기 물린 부위를 만지거나 긁어서는 안 됩니다. 물린 부위 주변을 만지게 되면 2차 감염의 위험이 있을 수 있고, 가려움이 좀 더 악화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2. 모기에 물린 곳은 흐르는 물에 살짝 씻어 감염을 줄여줍니다.

3. 뜨거운 물에 데운 수저를 물린 부위에 눌러주면 모기 침의 독을 분해해 줍니다.

4. 뜨거운 수저로 독을 분해 후 냉찜질을 통해줍니다. 차가운 찜질을 해주면 가려움을 유발하는 히스타민 분비를 막아주기 때문에 냉찜질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5. 버물리나 물파스를 이용해 모기 물린 곳의 가려움 증상을 줄여줍니다.